형광등 안정기와 전등 스위치 후기
1. 선일 형광등 안정기
사무실에 형광등이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깜빡깜빡 거리는 전등이 있습니다. 전등 수명이 다 되었나 해서 새걸로 갈아보아도 깜빡거림이 여전하더라고요. 전등 수리하시는 분께 부탁했더니 안정기를 교체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안정기를 교체하니 잘 고쳐졌습니다.
이런식으로 안정기가 고장날 때마다 기사님을 부르자니 부품비에 출장비까지 부담스럽기도 하고 복잡한 작업같지는 않아보여서 안정기를 구입해서 교체하고 있습니다. 교체방법은 조금 귀찮을뿐 어렵지는 않습니다. 떼어내고 새거끼고 다시 붙이면 됩니다.
선길이
더 저렴한 제품도 있는데 이 제품으로 구입한 이유는 바로 선길이 때문입니다. 다른 제품을 구입해서 설치한 적이 있었는데, 대부분의 제품은 선길이가 30cm정도더라고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희 전등에는 30cm로는 짧아서요. 다른 제품으로 쓸 때는 일일이 전선을 자르고 이어서 연결했어요.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전선 8개의 피복을 벗기고 연결하고 테이프로 감고 번거롭더라고요. 그런 작업만 없어도 훨씬 간단해지는데 말이죠. 그래서 검색하다보니 선길이가 긴 제품이 있네요. 30cm짜리 제품보다 가격이 확실히 비싸지만 그래도 구입했습니다. 선이 기니까 확실히 편합니다. 전등갓을 떼어 내고 안정기를 떼어 내고 새 안정기 끼우고 전등갓을 다시 설치하면 끝이네요. 선이 길고 가격도 저렴하면 더 좋겠네요.
소켓포함
보통 인터넷으로 안정기를 구입할때 소켓은 추가옵션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선일 안정기는 소켓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네요. 2등용 안정기이기 때문에 소켓도 2개입니다. 기존 소켓이 양호한 경우 새 소켓 쓰지 않고 원래꺼를 활용해도 되긴 합니다. 그런데 소켓에 연결된 전선은 잘 안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웬만하면 새거로 하는게 좋습니다. 소켓 2개면 전선을 총 8개 빼야 하는데 그 중 하나라도 선이 소켓 안에서 끊어지면 괜히 시간만 낭비하게 됩니다. 예전에 전선 잘라 연결할 때는 기존 소켓에 연결된 전선에 그대로 이어서 쓰기는 했어요.
2. 에이스 1구 스위치
집에 오래된 전등 스위치가 고장이 나서 구매했습니다. 이전에 스위치를 직접 교체해본 적은 없지만, 전등 하나만 연결된 1구 스위치라서 셀프 교체에 도전해봤습니다.
디자인
원하 1로 1구 스위치 디자인은 깔끔합니다. 하얀색의 무늬 없는 기본 스위치로, 어떤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릴 것 같아요. 고급스럽거나 특별난 디자인은 아니지만 어디에나 어울리는 기본 디자인이에요. 특별히 눈에 띄지 않는 무난한 제품을 고르려고 했는데 딱 원하던 기본 디자인이네요. 단단한 플라스틱 소재이고요. 사이즈는 보통 전등스위치 자리에 딱 들어가게 기본 사이즈로 되어 있네요.
기능
간단합니다. 제가 산 스위치는 1로, 1구 스위치라서 ON/OFF 기능이 다입니다. 스위치 교체는 처음 해보는 거라 간단한 스위치라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스위치에 전원선만 잘 연결하면 되었어요.
설치 과정
셀프 교체가 간편하네요. 두꺼비집을 내려 전원을 차단하고, 기존 스위치를 제거하고 새 스위치를 설치하면 됩니다. 기존 스위치 커버는 틈에다 일자 드라이버를 넣고 올리면 뚜껑을 딸 수 있고요. 그 다음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서 벽에서 떼주시면 됩니다. 그럼 전선 두개가 기존 스위치에 달려있는게 보이는데 그걸 빼서 새 스위치에 꽂으면 됩니다. 전선 뺄 때는 일자드라이버로 전선 연결된 곳 옆의 플라스틱쪽을 누르면 쉽게 빠집니다.
새 스위치도 커버를 떼주고요. 전선을 양쪽에 하나씩 연결해줍니다. 전선 연결은 구멍에 꾹 넣어서 뚝 소리가 날때까지 넣어야 해요. 그리고 나사로 벽에 고정시켜준 다음 커버를 씌워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스위치 위/아래가 바뀌지 않게 잘 끼워주는 겁니다. 기존 스위치를 탈거할 때 사진을 찍어놓고 똑같이 연결하면 편해요. 막상 교체하는 데에는 10분도 채 걸리지 않은 것 같아요.
사용 후기
교체하고 나서 스위치를 작동해보니 불이 켜지고 꺼지는 것이 잘 되네요.스위치를 누를때 딸깍 소리가 납니다. 아직 오래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튼튼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원하 1로 1구 스위치는 심플한 기능, 깔끔한 디자인, 손쉬운 설치 과정이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가성비도 좋고요. 오래된 집이나 전세집의 스위치를 교체하려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저도 처음 교체해봤지만 차근차근 해보니 어려운 것 없이 충분히 셀프로 할 수 있네요. 스위치가 여러개인 제품은 조금 더 어렵겠지만 사진 꼭 찍어놓으시고 그대로 따라하면 문제 없을 것 같아요.
0 댓글